맛집마케팅

창업 후 SNS 선택하는 법 네이버 블로그 인스타 밴드 당근 특징

라임라인 2025. 1. 26. 21:42
반응형

창업 후 SNS를 함께 운영해야 한다는 생각에 네이버 블로그, 티스토리, 인스타 등 모두 함께 운영하려는 욕심을 부립니다. 업소의 특징에 맞게 한 개 정도만 운영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아래에 정리한 특징을 보면 하나를 선택해 보시기 바랍니다.

 

SNS 선택

 

 

 

SNS는 Social Network Service의 약자입니다. 말 그래도 연결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무엇을 연결할지 생각해 보면 그 특징을 살릴 수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가장 의미가 없는 것이 네이버 블로그입니다. 네이버 블로그는 검색 결과로 가치가 있습니다. 가령 '삼청동 맛집' 등과 같이 지역으로 검색했을 때 노출이 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런데 '삼청동 맛집'은 경쟁이 매우 심해 최상단에 나오기도 어렵습니다. '삼청동 간장 수제비 맛집'이라고 검색해야 우리 업소가 나오는데, 저렇게 구처젝으로 검색하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그래도 '간장 수제비 맛집', '삼청동 간장 수제비 맛집'이라고 글이 계속 있으면 좋습니다. 그 이유는 다른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인스타

젊은 층이 많다면 인스타를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인스타는 사진을 게시하는 곳입니다. 따라서 사진이 예쁘게 나오도록 꾸며 둔 집이라면 인스타를 중심으로 운영해도 됩니다. 매일 맛있는 음식 사진을 올리고 손님들의 환한 표정을 담은 사진을 올려도 좋습니다. 그 순간순간이 식당의 매력이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사진에 예쁘게 나오야 한다고 억지로 예쁘게 할 필요는 없습니다. 예쁜 집은 세상에 많습니다. 자신의 특징을 살린 공간이 유리합니다. 오래된 전화기나 냉장고 등도 소재가 될 수 있습니다. 단, 깨끗하게 닦여져 있어야 하고 정리되어 있어야 합니다. 

 

인스타 손님의 약점은 서너 번까지는 와도 단골이 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새로운 고객으로 계속 채워가야 합니다. 힙지로라 불리는 을지로, 성수동의 작은 집들이 이런 형식으로 운영 중입니다.

 

인스타 마케팅에 궁금하면 아래의 글 참조

 

초보 식당에서 인스타를 활용하는 마케팅 방법

스마트폰이 보급된 후 많은 SNS가 나왔지만 식당에서 관심을 가질 만한 곳은 인스타, 페이스북, 밴드, 네이버 블로그, 카카오톡 정도입니다. 다른 방법도 있겠지만 고객 성향이 전혀 다를 수 있습

soysource.co.kr

 

 

문자 / 네이버 밴드

단골들이 많은 집이라면 문자를 모으거나 네이버 밴드를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체 문자를 활용한 마케팅도 좋고 밴드를 활용한 커뮤니티도 좋습니다. 특히 밴드는 강한 유대감을 상징합니다. 이런 형태의 마케팅은 횟집이나 계절 음식을 제공하는 식당이 유리합니다. 

 

'요즘 방어가 좋아 대방어 10킬로짜리를 구매했습니다. 일찍 오시는 순서대로 좋은 부위를 추가해 드립니다.'

 

 

 

 

 

'흑산도 선장님이 10킬로 홍어를 잡으셨다고 전화를 주셨습니다. 1개월 후에 홍어 삼합을 제공해 드릴 예정입니다. 예약해 주세요!' 

이런 식의 문자입니다.

 

이런 식재료를 좋아하는 식당 속에 사람들의 특별한 모임이 하나 더 더 생기는 방식입니다.

 

네이버 스마트 플레이스

이 곳은 필수입니다. 무조건 등록해 두시기 바랍니다. 다른 기능은 천천히 생각해도 됩니다. 

 

혹 창업 후 지도 등 챙겨야 할 것들에 대한 글을 보지 않으셨으면 아래의 글부터 보시기 바랍니다.

 

음식점 창업 후 온라인에서 챙겨야 할 것들 1. 지도 티맵 등 4곳 등록하기

음식점 창업 후 온라인에서 챙겨야 할 것들을 정리해 봤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지속적으로 정리를 할 예정입니다. 우선 가장 중요한 네이버 검색과 관련한 내용들입니다.  포털 사이트 등록

soysource.co.kr

 

당근 

요즘 지역 광고는 당근이 주도를 하고 있습니다. 당근에서는 인근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한 할인, 추가 메뉴 제공 등이 좋습니다. 단발적으로 광고를 해도 좋습니다. (광고비는 하루 5천 원 정도 간단하게) 당근에서 단골을 만들어 문자나 밴드, 인스타로 유도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위 특징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구분

주요 이용자 특징
블로그
네이버 검색하는 층
30~50대

키워드 중심
블로그 후기 많을 수록 좋음
인스타 10~30대 여성
업소 인스타 운영
다른 이용자 들의 사진
열심히 팔로우 하는 것이 팁
50대 이상은 잘 이용하지 않음

문자 / 밴드 같은 취미의 사람들
주로 40~60대 남성
와인은 30~50대 여성 중심

특별한 식재료
음식 동호회 등
커뮤니티 스타일로 운영

 

 

마무리

광고는 여러 플랫폼을 보는 것이 좋지만 식당에서 운영을 하는 형태라면 문자와 인스타 정도만 추천합니다. 그리고 당근에서 광고를 진행하면 쉽게 연락처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단골이 될만한 고객의 전화번호만 잘 모아도 최소의 매출을 기대할 수 있다는 점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농어사진
자주 가는 집에서 보내오는 문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