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수험생활을 카페인과 함께? 카페인보다 비타민 B로

by 라임라인 2024. 11. 18.
반응형

요즘 학생들이 늦은 시간까지 공부하면서 카페인 섭취를 많이 하고 있습니다. 카페인 중독에 이를 수 있어서 카페인과 관련된 이야기를 정리해 봤습니다.

 

카페인

악마의 음료

졸음을 쫓고 집중력을 높이기 위해 커피나 에너지 드링크를 찾는 수험생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카페인은 중독성 물질이라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콜라에도 카페인이 들어있습니다. 일부 학생은 졸음을 쫓기 위해 지쳤을 때 콜라로 달래기도 합니다. 콜라의 단맛과 카페인이 에너지를 주기 때문입니다. 

 

 

 

 

 

적정량 넘으면 초조해짐

적정량의 카페인은 중추신경계를 자극해서 각성효과를 일으킵니다. 정신이 맑아지는 느낌이 그 때문입니다. 하지만 적정량을 넘어서면 오히려 집중력이 떨어지고 초조해질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에너지 드링크는 제품마다 카페인 함량 차이가 크기 때문에 무심코 마시다 보면 과다 섭취하기 쉽습니다.

 

카페인, 과도하게 섭취하면?

카페인은 중추신경계를 자극해서 잠을 깨우고 집중력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 이뇨 작용으로 소변량 증가, 속 쓰림
  • 불면, 가슴 두근거림, 눈 떨림
  • 과민대장증후군 환자의 경우, 설사 악화

 

이런 증상들을 겪고 싶지 않다면 카페인 섭취량을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카페인 금단 현상, 조심!

카페인을 장기간 많이 섭취하면 금단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주로 주말이나 평일 오전처럼 카페인 섭취량이 줄어들 때  피로감, 두통 등의 증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혹시 이런 증상을 겪고 있다면 카페인 섭취를 줄이거나 중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나에게 맞는 카페인 섭취량은?

청소년의 경우, 체중 1kg당 2.5mg 이하로 카페인 섭취를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체중이 50kg인 학생이라면 하루 125mg 이하의 카페인을 섭취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하지만! 적정량을 섭취하더라도 가슴 두근거림이나 눈 떨림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면 섭취량을 줄여야 한답니다. 자신의 몸 상태를 잘 살피면서 카페인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제품

용량 카페인함량
에너지 음료 1 250ml 60mg
에너지 음료 2 355ml 100mg
액상 커피 320ml 147mg
커피우유 A사 240ml 85mg
커피우유 B사 500ml 237mg

 

* 일반적인 우유가 200ml입니다. 콜라캔 작고 뚱뚱한 것이 355ml, 생수병 크기가 500ml입니다.

 

적정 섭취량


체중 60kg

150mg

체중 70kg

175mg

체중 80kg

180mg


참고: 식약처의 카페인 하루 권장 섭취량은 성인 400mg 이하, 임산부 300mg 이하, 어린이 및 청소년 체중 1kg당 2.5mg 이하입니다.

 

졸음 방지목적이라면 비타민 B군으로

만일 졸음을 쫓기 위해 카페인 음료를 즐겨 마신다면 에너지 생성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 B군 영양 보충제를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요약

건강한 사람의 경우 카페인은 5시간 정도면 체네에서 빠져나갑니다. 하지만 사람마다 1시간부터 9시간까지 다양하니 각자 알아서 판단해야 합니다. 체중 60kg 내외인 경우 에너지 드링크 1개, 커피 1잔 정도도 적정량을 넘긴다는 점 기억하기 바랍니다. 그리고 리듬이 깨지면 하루 그 이상이 힘들어 진다는 점도 기억하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