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단골집

서울의 맛집 거리 생각해 본적 있나요? 족발, 냉면, 순대국, 갈치조림

by 라임라인 2024. 2. 15.
반응형

서울의 맛집 거리 생각해 본 적 있나요? 맛집 거리는 강남보다는 강북, 도심보다는 변두리에 있을 때 확실하게 드러납니다. 이번 글은 서울의 맛집 거리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남대문에서 시작해서 장충동까지 퇴계로, 을지로 맛집 거리를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남대문 시장 북부에서 동대문 시장까지

서울의 중심

서울의 중심은 어디일까요? 강남역이라 한다면 신세대입니다. 서울의 중심은 최소 500년 간은 남대문 일대 였습니다. 남대문 시장이 500년 된 시장이고 실크로드의 끝이 개성과 서울 종로 부근이었을 때도 있었습니다.

 

남대문 시장

남대문 시장이 중심이었으니 남대문 시장에는 맛집 거리가 세군데 이상 있습니다. 첫 번째가 숭례문 상가 주변의 갈치조림 골목입니다.

 

 

 

갈치조림 골목

숭례문 상가에서 명동 신세계 백화점으로 가는 길 사이에 있습니다.

 

보리밥, 칼국수 골목

4호선 남대문 시장역 부근에 있는 보리밥과 칼국수를 주는 집들이 있습니다. 포장 마차 비슷하게 모여서 보리밥을 시키면 칼국수를 서비스로 주고 칼국수를 시키면 보리밥을 서비스로 주는 곳입니다.

 

남대문 족발

갈치조림 골목과 보리밥, 칼국수 골목 사이에 있는 족발집입니다. 예전에는 남대문 상점이 문 닫은 후에 포장마차로 운영되기도 했던 집들입니다. 장충동과 달리 족발의 크기가 작고 돼지 머리고기를 같이 팔았습니다. 

 

을지로 골뱅이 그리고 만선호프 (을지로 입구역, 3가역)

남쪽 을지로로 가면 을지로 골뱅이 골목이 나옵니다. 을지로 입구역과 을지로 3가 역 사이에 충무로 쪽에 위치한 골뱅이집입니다. 골뱅이를 시키면 계란말이가 풍성하게 나옵니다. 그 길건너편 남쪽이 만선 호프입니다. 지금은 재개발 중이라 많이 없어지긴 했지만 을지로 만선호프의 흔적은 그대로입니다. 

 

힙지로

2호선 을지로 3가역 북쪽, 4호선 충무로역 남쪽 사이에 젊은층이 좋아하는 독특한 와인 맛집, 삼겹살 맛집들이 생겼습니다. 음식의 정체는 잘 모르겠지만 맛집과 예쁜 집들이 모인 일대를 (만선 호프를 포함하여) 힙지로라고 부르는 지역입니다.

  

방산시장 김치찌개, 순댓국 (을지로 4가 역)

을지로 4가 역에는 국내 최고의 맛집 '우래옥'이 있습니다. 을지로 시장 골목마다 숨은 맛집이 많은데, 특별하게 한 품목의 맛집이 형성된 곳은 아닙니다.

 

명동 칼국수, 명동 중국요리, 명동 돈까스 (4호선 명동역)

관광객에게 가려진 명동의 명소들입니다. 명동은 일제 강점기에는 일본인들의 거리였고 그전에는 중국인 등 이방인들의 거리였습니다. 중국 대사관 앞이 중국식당으로 유명한 거리며, 명동 교자와 명동 돈가스 일대에 일식 퓨전 요릿집이 많았습니다. 지금은 거리는 없어졌고 명동 교자가 명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충무로 맛집거리 (4호선 충무로역)

충무로역 5번 출구에서 을지로 3가 역 9번 출구까지 이어지는 맛집 골목입니다. 지금은 없어진 충무로 돼지갈비, 사랑방 칼국수, 충무로 족발, 털보스테이크, 다오리 고등어구이 등이 유명하며 특히 충무로 부산복집이 유명합니다.

 

인현시장 골목 (충무로역)

아무거나 무엇이든 먹을 수 있는 노포거리 인현시장, 충무로역 8번 출구 남쪽에 위치한 골목입니다. 과거 곱창이 유명했으나 지금은 사라지고 시장의 전, 생선구이, 회 등이 맛있는 거리로 남았습니다. 

 

장충동 족발 (동대입구역)

신라호텔에서 우아하게 저녁 스테이크를 먹고 부족하면 장충동의 족발 먹으면 최고입니다. 그리고 다시 신라호텔로 돌아가 우아하게 쉬면 냉온탕을 오가는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장충동 족발집에 가려 빛을 못 보는 곳이 장충동 중국집입니다. 화교들이 많이 거주했던 지역으로 중화풍 요리가 인천만큼 발달한 곳입니다.

 

평양면옥, 동대문 백반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은 3개의 지하철이 지납니다. 5호선, 4호선, 2호선

2호선 부근이 종로와 이어지면서 맛집이 가장 많습니다. 

2호선 역에서 5호선 역 사이에는 시장에서 장사를 하는 분들이 배달해서 먹는 싸고 맛있는 백반 집이 즐비하며 4호선 역 동편에는 동대문역까지 포장마차가 즐비합니다.

 

요약

남대문(남대문시장역)부터 4호선 지하철 2호선 라인을 따라 있는 맛집 거리에 대한 이야기였습니다. 시장을 세세하게 안보고 걸으면 약 40분에서 1시간 정도에 걸을 수 있는 지역입니다. 투어 하듯 걷기에도 좋은 지역입니다. 다음 글에서는 1호선 시청역을 따라 동대문역까지 맛집 거리에 대한 이야기를 전해 드리겠습니다.

 

 

서울 맛집거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