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맛집마케팅

상점, 식당, 음식점 오픈 후 점검 해야 할 온라인 플랫폼, 온라인 광고

by 라임라인 2025. 5.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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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당 운영에 있어서 네이버 지도, 구글 맵 외에도 다양한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하여 홍보 및 관리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식당, 음식점을 운영 중이라면 고려해야 할 주요 온라인 플랫폼과 전략을 정리해 봤습니다.

 

챙겨야 할 온라인 플랫폼

1. 지도 및 검색 플랫폼

지도 플랫폼은 활용하던 안 하던 꼭 등록해야 합니다. 주변에 인기 음식점이나 매장이 있는 경우 지도를 검색할 때 같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주변의 인기 매장은 기회가 됩니다. 그리고 그 옆집에 있는 특징 있는 집으로 각인이 되면 손님이 대폭 는다는 점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 네이버 스마트 플레이스: 네이버 검색 결과에 식당 정보를 노출하고, 예약, 주문, 리뷰 관리 등을 할 수 있습니다.
  • 카카오 맵: 카카오톡과 연동되어 접근성이 높고, 사용자 리뷰 및 평점 정보를 제공합니다.
  • 구글 지도: 전 세계적으로 널리 사용되며, 사용자 리뷰 및 평점, 길 찾기 기능을 제공합니다.
  • 티맵: 실제 운전하는 사람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플렛폼입니다.
  • 배달 앱 3사: 배달의 민족, 요기요, 쿠팡이츠 등 배달 서비스를 제공 여부를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배달앱을 안 쓰는 것도 마케팅이 될 수 있으며, 쓴다면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합니다.

 

지도 플랫폼 등록하는 방법 바로가기

 

음식점 창업 후 온라인에서 챙겨야 할 것들 1. 지도 티맵 등 4곳 등록하기

음식점 창업 후 온라인에서 챙겨야 할 것들을 정리해 봤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지속적으로 정리를 할 예정입니다. 우선 가장 중요한 네이버 검색과 관련한 내용들입니다.  포털 사이트 등록

soysource.co.kr

 

 

2. 소셜 미디어 플랫폼 SNS

SNS는 상대방에게 보이는 자신의 모습이 중요한 플랫폼입니다. 문화를 즐기는 자신, 멋진 곳에서 시간을 보내는 자신이 돋보이는 곳이 SNS 플랫폼입니다. 이야깃거리를 만들어 둔다면 확산이 빠릅니다.

 

  • 인스타그램: 젊은 층에게 인기가 많으며, 음식 사진과 동영상을 통해 시각적으로 홍보하기 좋습니다. 해시태그를 활용하여 맛집 정보를 찾는 사용자들에게 노출될 수 있습니다.
  • 페이스북: 인스타그램보다 약간 연령이 높습니다. 자신의 생각과 관점을 공유하는 경향이 큽니다. 다양한 연령대의 사용자를 확보할 수 있으며, 이벤트, 프로모션, 메뉴 소개 등을 통해 고객과 소통할 수 있습니다.
  • 유튜브: 동영상 콘텐츠를 통해 식당의 분위기, 메뉴 조리 과정 등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영상에 자신이 없다면 유명 유튜버들을 초청해서 평가를 받는 것을 권합니다.
  • 블로그 (네이버 블로그, 티스토리 등): 상세한 메뉴 소개, 방문 후기, 이벤트 정보 등을 제공하여 잠재 고객에게 신뢰감을 줄 수 있습니다. 지인들, 가족들부터 시작해서 리뷰를 남기는 층을 늘려갈 것을 권합니다.
인스타 페이스 북 블로그
사진이 중요
개인이 중요
스토리가 중요
개인이 중요
스토리 중심
지식 중심

 

 

 

https://hue2013.tistory.com/entry/%EC%9D%B8%EC%8A%A4%ED%83%80-%ED%8E%98%EC%9D%B4%EC%8A%A4%EB%B6%81-%EB%B8%94%EB%A1%9C%EA%B7%B8-%EC%8B%9D%EB%8B%B9-%EC%82%AC%EC%A7%84-%EC%98%AC%EB%A6%AC%EB%8A%94-%EB%B0%A9%EB%B2%95%EC%9D%98-%EC%B0%A8%EC%9D%B4

 

3. 이외의 온라인

레스토 플랫폼: 레스토랑 마케팅 캠페인을 관리하는 데 도움을 주는 온라인 플랫폼입니다. 온라인 광고, 이메일, 소셜 미디어를 포함한 디지털 마케팅 캠페인을 만들고 관리할 수 있으며, 결과를 분석하고 캠페인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레스토 플랫폼

당근마켓: 지역 기반 중고 거래 플랫폼이지만,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하는 이벤트나 할인 정보를 제공하여 홍보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자체 블로그, 홈페이지: 추천하지 않습니다. 사업이 잘 된다는 인상을 줄 수 있으나 맛집 느낌보다는 프랜차이즈 느낌이 강하기 때문입니다. 네이버 플레이스 정도면 충분합니다.

 


온라인 마케팅

  • SEO (검색 엔진 최적화)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아니면 특정 키워드 '성수동 핫도그 맛집' 등과 같이 구체적인 키워드로 최상단에 검색 노출이 될 수 있도록 시도해 봐야 합니다.
  • SNS 마케팅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 소셜 미디어를 활용하여 식당을 홍보하고 고객과 소통합니다. 광고비 등이 하루 1만 원 정도로 저렴합니다. 신경 쓴다면 큰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인플루언서 마케팅
    유명 인플루언서를 활용하여 식당을 홍보합니다. 인플루언서는 예쁜 청년, 예쁜 처자, 예쁜 아기 등 눈길을 끌 수 있는 매력을 지닌 사람 전부입니다.
  • 문자, 이메일 마케팅
    명함 등을 모아 고객에게 뉴스레터, 문자 이벤트 정보 등을 보내 재방문을 유도합니다.
  • 온라인 광고
    네이버, 구글, 카카오 등에서 유료 광고를 진행하여 식당을 홍보합니다. 비용이 많이 들어가는 만큼 신중하게 판단 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이외에 하면 좋은 것들

사진/영상 콘텐츠 등록 (자주)

음식 사진, 식당 분위기, 메뉴 조리 과정 등을 고품질의 사진과 영상으로 제작하여 시각적으로 어필하면 고객들이 흥미를 가지고 봅니다. 음식 자랑보다 어떤 재료를 사용하는지, 어떻게 청결을 유지하는지 등을 소구 하면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보다 상세한 내용은 아래의 글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https://hue2013.tistory.com/entry/%EC%9D%B8%EC%8A%A4%ED%83%80-%ED%8E%98%EC%9D%B4%EC%8A%A4%EB%B6%81-%EB%B8%94%EB%A1%9C%EA%B7%B8-%EC%8B%9D%EB%8B%B9-%EC%82%AC%EC%A7%84-%EC%98%AC%EB%A6%AC%EB%8A%94-%EB%B0%A9%EB%B2%95%EC%9D%98-%EC%B0%A8%EC%9D%B4

 

고객 리뷰 관리 (항상)

긍정적인 리뷰는 홍보에 활용하고, 부정적인 리뷰에는 신속하게 대응하여 고객 만족도를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객 리뷰는 질문에 핵심이 있습니다. '좋은 점 5가지를 골라주세요', '개선해야 될 점을 적어주세요'는 차원이 다릅니다. 온라인에서는 긍정을 물어야 하고, 오프라인이나 구두로 이야기할 때는 부정을 묻는 것이 좋습니다.

보다 구체적인 방법은 아래의 글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https://hue2013.tistory.com/entry/%EB%A7%9B%EC%A7%91-%EB%A6%AC%EB%B7%B0-%EC%9A%94%EC%B2%AD-%EB%B0%A9%EB%B2%95

 

 

데이터 분석 (지금 바로)

다양한 온라인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데이터를 분석해 볼 것을 추천합니다. 찾아오는 연령대가 어느 연령대 인지, 법인카드 사용 비중이 어떤지, 재방문을 하는지, 어디에 노출이 많이 되는지 판단해 보면서 식당의 인지도를 높이는 것이 1번입니다. 그리고 방문을 유도하고, 방문한 고객에게는 추가의 매출을 일으킬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는 순으로 진행하면 사업 확장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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