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골이 늘고 있는 가게라면 휴대폰 문자를 이용한 단골 마케팅을 기획해 보시기 바랍니다. 요즘은 카톡을 많이 쓰지만 그래도 문자 좋은 이유는 답을 해도 되지 않아도 되는 부담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 방법을 공개하니 찬찬히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SMS(문자) / 카카오톡
카카오톡이나 문자나 짧은 단문으로 메시지를 보내는 것은 같습니다. 그런데 카카오톡은 상대방이 읽고 답하지 않으면 기분이 상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그리고 여러 사람에게 1:1로 하나씩 보내기 어렵습니다. 식당에서 하는 단골 마케팅은 문자로 충분합니다.
차이점 요약
작동 방식 | 이동통신사 네트워크 (인터넷 불필요) | 인터넷(데이터 또는 Wi-Fi) 필수 |
비용 | 건당 비용 발생 (요금제에 따라 무료 제공) | 인터넷 데이터 사용료 외 기본 메시지/통화는 '무료' |
기능 | 텍스트 위주 (SMS, LMS), 멀티미디어 (MMS) | 텍스트, 사진, 영상, 음성/영상 통화, 파일, 이모티콘 등 다양한 기능 |
활용 범위 | 단순 정보 전달, 비상 연락, 기본 연락 | 개인/그룹 대화, 비즈니스 마케팅, 간편 결제, 쇼핑 등 통합 플랫폼 |
부담 | 스팸 인식 부담 | 개인 번호면 답을 해야 할 것 같은 부담 |
휴대전화 번호 수집 방법
단골의 휴대전화번호를 수집하는 방법은 마케팅 SMS 수신동의 절차 등의 거창한 절차는 필요 없습니다. 손님이 자발적으로 번호를 남기도록 하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아니라면 명함 수집 등을 통해 번호를 확보하고, 소식을 보낸다는 사인을 별도로 받아야 합니다.
자발적으로 번호 남기게 하는 방법
'좋은 고기(식재료)가 들어오는 날 소식을 받으시겠어요?',
'제철 음식 파티 소식을 받으시겠어요?' 등과 같이 구체적인 목적을 통해 번호를 수집하는 것이 좋습니다.
종로의 홍어집은 흑산도에서 홍어가 잡히는 날 문자를 보내주고 선착순으로 손님을 받습니다. 어떤 참치집은 참해 해체를 하는 날 문자를 보내줍니다. 물론 미리 번호를 남겨야 문자를 보내 줍니다.
SMS 마케팅 시 고민사항
- 수신 동의: 고객에게 문자 메시지 수신 동의를 받아야 합니다. 불법 스팸으로 보이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발송 시간: 고객이 메시지를 확인하기 좋은 시간, 보통의 경우 점심시간 전(오전 11시~12시)이나 퇴근 시간 전(오후 5시~6시)이 효과적입니다. 너무 이른 아침이나 늦은 밤은 피해야 합니다.
- 발송 빈도: 너무 잦은 메시지 발송은 스팸으로 인식되어 고객이 수신을 거부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월 1~2회 정도가 적당하며, 특별한 이벤트가 있을 때만 추가 발송하는 것이 좋습니다.
- 타깃 고객 설정: 모든 고객에게 동일한 메시지를 보내기보다는, 특정 메뉴를 선호하는 고객, 특정 시간대에 방문하는 고객 등을 분류하여 맞춤형 이벤트를 홍보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 결과 분석: 어떤 메시지가 고객의 반응을 이끌어냈는지, 몇 명이 링크를 클릭하고 실제로 방문했는지 등을 추적하고 분석하여 다음 이벤트에 반영하세요. 단축 URL 사용 시 클릭률 추적 기능이 있는 서비스를 활용하면 좋습니다.
SMS 발송사이트 활용
스마트폰을 이용하면 비용은 무료입니다. 시간 여유가 된다면 이 방법도 좋습니다만 문자 발송을 해주는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과거의 기록을 남기고 스토리를 만들어가며 문자를 보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뿌리오 - 문자 서비스 1위
본 웹사이트에서 이메일 주소를 이메일 주소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할 시에는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됨을 유
www.ppurio.com
효과
월 1~2회의 발송은 식당이 잘 운영 중이라는 느낌을 줍니다. 그리고 문자를 받는 분에게 식당의 존재를 각인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위의 예시와 같이 제철 음식을 찾는 것과 같은 좋은 일이 있을 때 보내면 거부감도 적습니다. 할인보다는 음료나 술, 파티 등의 소식을 나누면 클럽 같은 느낌이 들어 문자를 받는 사람도 기분도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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