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맛집마케팅

고객이 기다리는 시간을 경험으로 바꾸는 지루하지 않은 식당의 비결

by 라임라인 2025. 5. 1.
반응형

식당이 인기가 많아 고객이 줄을 서서 기다린다는 것을 꿈꿔봤을 겁니다. 맛이 있어서 특이한 경험 때문에 줄을 선다면 그 보다 좋을 수 없습니다. 하지만 관광지 같이 새로운 고객이 늘 채워지는 곳이 아니라면 오래갈 수 없습니다. 다시 방문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고객이 기다리는 시간을 경험으로 바꿔야 합니다.

 

줄 서는 식당

식당에서 판매하는 것은 음식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음식과 함께 고객은 식당에서 추억을 만들고 기쁨을 나누는 시간이기도 합니다. 일 예로 오사카 도톤보리의 이치란 라멘은 대기가 아주 깁니다. 관광객들이 늘 채워주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근처의 지점에는 사람이 많지 않습니다. 굳이 긴 시간을 기다리며 먹을 필요가 없기 때문입니다. 

 

시간과 경험

고객은 식사 시간이 1시간 정도입니다. 그 이상 걸리는 시간의 식당이라면 따로 준비를 해야 하는 특별한 식당입니다. 따라서 기다리고 식사하는 데까지 40분 정도가 넘어가면 직장인들이 이용하기는 어려운 식당입니다. 그 40분의 시간도 지루하지 않은 경험이 될 수 있도록 바꿀 수 있는 아이디어를 내야 합니다.

 

고객의 시간 관리

대기 

고객이 대기하고 있다면 그 자리에서 어느 정도 걸리는지 알려줘야 합니다. 정확한 시간을 모르는데 어떻게 알려주냐고 할 수 있지만 '최소 20분입니다'라는 정도의 기대 시간을 알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 사이에 무엇을 할지 고객이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기다리는 동안 할 일

기다리는 것은 줄을 서는 경우, 식당에 앉아서 음식을 기다리는 경우 두 가지로 나눠서 볼 수 있습니다. 밖에서 줄을 서서 기다린다면 '에버랜드'의 'T익스프레스' 대기 줄에 붙어있는 역사와 기술에 대한 설명과 같이 읽을거리를 제공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다림이 신나는 일이 될 수 있도록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고객 입장에서도 목적이 생기면 시간이 빨리 갑니다.

 

라맨집라맨
읽을거리가 많은 이치란 라맨 집

 

식당에 앉아 기다리는 경우라면 '음식을 맛있게 먹는 법', '고객의 후기' 등 집중할 수 있는 것들을 제공하는 것이 좋습니다. 옛날 계곡 닭백숙 집에서는 '화투'를 주고 천천히 기다리라고 했습니다. 주객이 전도되어서 '화투'를 즐기러 가는 식객이 생기기도 했습니다.

미소와 연결

처음 방문한 고객인지 두 번째 고객인지 식당과 고객이 이야기할 거리를 만들어 연결하는 것이 좋습니다. 서로를 알아보고 감동할 거리, 이야기할 거리가 생기면 더할 나위 없이 좋습니다. 인기가 많은 식당임에도 쿠폰을 만드는 이유는 이 때문입니다. 자주 찾아주는 고객이 많을수록 식당은 번성합니다. 다른 고객과 함께 방문하기 때문입니다. 

 

이야깃거리 만들기

식당에서 활용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깃거리는 별도로 정리를 해 보겠습니다. 

 

디자인 및 인쇄

이야깃거리는 벽에 붙여 두는 것도 방법이지만 테이블에 깔아 두는 종이에 적어 두는 것도 방법입니다. 사람들은 그 내용을 사진 찍고 공유하기도 합니다. 

 

평택 서정리 부대찌개 집의 이야기를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평택 서정리 최네집 부대찌개

미군부대 옆 유명 부대찌개집 내가 좋아하는 부대찌개 집 의정부 오뎅집 서소문 우림정 충무로 털보네 이 집들 만큼 맛있는 집

soysource.co.kr

 

제작은 미리캔버스 등에서 제공하는 템플릿을 활용해서 온라인 인쇄소에 맡기면 몇 만 원 정도에 배달까지 해줍니다. 

 

요약

밖에서 또는 음식을 기다리는 고객에게 경험할 거리를 제공하면 고객 입장에서 시간이 빨리 가고 식당의 경험이 재밌어집니다. 회전이 느린 식당이라면 한번 더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